그러나 이런 혼란스러움이 지닌 하나의 큰 장점이 있었다. 이제 뉴에이지는 어떤 관례적 형식에도 억매이지 않는 자유롭고 실험적인 장'이 된 것이다. 이런 장점 을 살려 탄생한 대표적인 것이 일렉트로닉 뉴에이지'이다. 일렉트로닉 뉴에이지 는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반젤리스나 쿠스코,쟝미셸 쟈르 등은 기존에 프로 그래시브계에서 활동하다가 프로그래시브의 쇠퇴로 뉴에이지로 재분류된 케이스 들이다. 그러나 진정한 일렉트로닉 뉴에이지는 패트릭 오헌(Patrick O'Hearn) 이나 데이빗 아켄스톤(David Arkenstone) 등의 신선하고 새로운 전자음악에서 비롯되었다.
윈드햄 힐 소 속의 쉐도우 팩스(Shadowfax)도 일렉트로닉 뉴에이 지의 개척자로 인정받는 그룹이다. 이 외에도 전설적인 프로그래시브 그룹 은 탠저린 드림(Tangerine Dream)이 88년부터 뉴에이지로 전향했고,락계의 천 재적인 키보드 주자 에디 잡슨(Eddie Jobson)도 85년에 뉴에이지 앨범을 발표했 다.여성 뮤지션 수잔 시아니(Suzanne Ciani)는 클래시컬한 전자음악을 만들어 내 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최근 들어서는 점점 이런 일렉트로닉 뉴에이지 뮤지션들은 늘어감에 따라 80년대 초반의 순수 어쿠스틱 뮤지션들이 점점 사라지는 추세이다. 더구나 86년 그레미 상에 뉴에이지 부문이 생긴 이래 수상자 명단을 보면 순수 어쿠스틱 뮤지션들의 이름은 찾아보기 힘들다. 96년 그레미상 뉴 에이지부문 후보에 오른 탠저린 드 림(Tangerine Dream),패트릭 오헌(Patrick O'Hearn),수잔 시아니(Suzanne Ciani) 모두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전자 음악 뮤지션들이다. 이런 일렉트로닉 뉴에이지 는 과거 프로그래시브로 분류됐을 법한 음악들이 프로그레시브의 극도의 침체에 따라 뉴에이지로 분류된 것으로 생각된다.
프로그래시브계 뿐만 아니라 째즈 계열의 뮤지션들도 뉴에이지계에서 활동이 활 발하다. 앞에서 빌 에반스의 음악은 뉴에이지 스타일과 매우 비슷하다고 언급했 듯이 째즈계열의 차분하고 서정적인 연주곡들은 뉴에이지로 분류되고 있다. 째 즈계에서 프로듀서로 활동하던 마이클 콜리나(Michael Colina)나 베이시스트 마 이클 맨링(Michaek Manring),기타리스트 랄프 일렌버거(Ralf Illenberger) 등이 대표적인 째즈 계열의 뉴에이지 뮤지션들이다. 케니지(Kenny G)도 최근에는 많 은 사람들이 뉴에이지로 분류하기도 한다.
나라다(Narada)에서는 이런 혼란한 뉴에이지계를 교통정리나 하듯 Lotus' equi nox' mystique'의 세개의 서브 레이블을 만들었다. Narada Lotus'는 순수 어 쿠스틱 음악으로 데이빗 란쯔(David Lanz)나 마이클 존즈(Michael Jones) 등이 대표적인 뮤지션이다. Narada Equinox'는 휴전계의 뉴에이지로 째즈 계열의 뮤 지션들의 활동이 활발하다. Narada Mystique'는 일렉트로닉 뉴에이지로 데이빗 아켄스톤(David Arkenston)이 대표적이다.
'우리네 이야기 > 음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뉴에이지 음악이란? - 7.사탄논쟁 (0) | 2010.09.14 |
---|---|
[스크랩] 뉴에이지 음악이란?-6.컨템포러리 인스트루멘탈 뮤직의 형성 (0) | 2010.09.14 |
[스크랩] 뉴에이지 음악이란? - 4.뉴에이지계의 혼란 (0) | 2010.09.14 |
[스크랩] 뉴에이지 음악이란?-3.본격적 시작 (0) | 2010.09.14 |
[스크랩] 뉴에이지 음악이란?-2.뉴에이지음악의 발생 (0) | 2010.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