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초의 뉴에이지 음악은 조지 윈스턴으로 대표되는 순수어쿠스틱 솔로 연 주곡들이었다. 피아노 솔로곡으로 조지 윈스턴 외에 데이빗 란쯔(David Lanz) 와 마이클 존즈(Michael Jones)가 스타로 자리메김을 하고 있었다. 마이클 헤 지스(Michaek Hedges),윌리암 애커만(William Ackerman),알렉스 드 그라스 (Alex De Grassi) 등은 솔로 기타리스트로 엮시 큰 인기를 얻고 있었다. 그러나 85년부터 앨범을 발표하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프라이빗 뮤직 (Private Music)의 음악들은 뉴에이지계에 새로운 파격을 가했다. 프로그레시브 나 락계의 거물급 뮤지션들을 포진시킨 후 전자음과 드럼비트를 이용한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냈다. 전자음의 화려한 사운드,일렉트릭 기타의 거친 음색,드럼과 베이스의 강한 비트 등 어느 모로보나 기존의 뉴에이지 음악과 판이하게 달랐다. 그러나 이런 음악이 뉴에이지로 분류되었다. 상당히 의문스러운 점이 아닐 수 없 다.
프라이빗 뮤직의 음악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느 정도 뉴에이지적인 요소가 있기 는 하다. 패트릭 오헌(Patrick O'Hearn)이 고대의 신화적 신비로움을 전자음에 접목시킨 점이나 앤디 섬머즈(Andy Summers)와 같은 기타리스트는 동양적인 사운드와 일렉트릭 기타의 절충을 시도한 점등은 뉴에이지 뮤지션다운 발상들이 다. 그러나 이런 점들만으로 뉴에이지 음악으로 분류하기에는 기존의 뉴에이지 음악에 비해 너무나 파격적이었다. 그렇다고 프라이빗 뮤직을 기존에 존재하는 어떤 장르로 분류하는 데에도 어려움 이 많았다. 가장 비슷한 장르로 프로그래시브를 들 수 있기는 하다. 그러나 80년 대 들면서 프로그래시브계는 극도로 침체하고 반대로 당시 뉴에이지의 물결은 엄청나게 거셌다. 결국 80년대의 엄청난 뉴에이지 돌풍,그리고 보컬곡이 아닌 연 주곡이라는 점 등으로 프라이빗 뮤직의 음악들도 뉴에이지라고 불리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계기로 뉴에이지계는 대 혼란을 겪게 되었다. 기존의 어떤 장르에도 속하지 못하는 갈 곳 없는 음악'들이 모두 뉴에이지로 분류되게 되었다. 마치 잡동사니 와 같이 되버렸다. 이런 혼란을 더욱 부추긴 것은 86년 그레미상 수상에서였다. 86년에 처음으로 뉴에이지 수상 부문에 생겼는데 여기서 수많은 순수 뉴에이지 뮤지션들을 제치고 빌더글라스나 쟝미셸자르 같은 전자음악 뮤지션들이 지목되 었다. 당시 수상을 한 안드레아스 폴덴바이더(Andreas Vollenweider) 엮시 일 렉트로닉 하프를 연주하는 전자음악계 뮤지션이었다.
그 이후 째즈,락,프로그래시브계의 수많은 뮤지션들이 뉴에이지로 전는 사태 가 벌어졌고,뉴에이지계는 종잡을 수 없는 혼란을 겪게 되었다. 같은 음악이 째 즈로 분류되는가 하면 뉴에이지로도 분류되는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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